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과 국제교류원

by 뀨정 2024. 5. 18.
반응형

강릉원주대학교 소개

1946년 개교한 강릉사범학교와 1967년 개교한 원주간호고등기술학교를 모태로 두고 있는 강릉대학교와 원주대학이 2007년 통합되어 새로운 역사가 시작된 강릉원주대학교는 대한민국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와 원주시에 소재한 국립 종합대학입니다. 설립 초기 초등 교원을 양성하는 사범학교였지만,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어 2020년 기준 9개의 단과대학, 54개의 학부전공, 일반대학원과 3개의 특수대학원으로 구성되어 크게 성장했습니다. 강원도지역 유일한 치과 대학병원인 국립강릉원주대학교치과병원과 부설유치원이 위치하고 있으며, 교육역량개발원과 평생교육원 등 35개의 부속시설과 인문학연구소, 동해안생명과학연구소 등 27개의 다양한 연구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처럼 강릉원주대학교는 세계와 호흡하는 외국명문대학들과 폭넓은 교류를 통해 국제적인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국가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폭넓은 세계관과 인간관을 가진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며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위한 응용법의 연구, 지역특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및 효율적인 활용과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 미래사회에 탄력적이고 창조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과 헌신을 하고 있는 강릉원주대학교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원특별자치도 유일의 지역거점 치과대학

강릉원주대학교의 치과대학은 영동권을 비롯한 강원도지역민의 소망에 힘입어 1997년 설립된 강원특별자치도 유일의 지역거점 치과대학으로 학생 개개인을 배려한 강의실 및 실험시설과 최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자체 치과병원을 통한 수준 높은 임상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치의예과 2년과 치의학과 4년으로 총 6년의 교육을 통해 치과의사를 양성하는 교육제도만 운영하고 있었으나, 2010년 4년제 치위생학과를 설립하여 치위생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구강보건분야의 중요한 치과의사와 치위생사를 모두 배출하는 유일한 치과대학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은 전국 치과대학 중 가장 늦게 출발한 치과대학이지만, 설립 초기 소수의 교수진들의 열정과 패기로 현재의 위치까지 이르게 되었으며 강원도 지역을 대표하는 치과대학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본교는 치과의사 면허를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프로그램이 이루어지며 치과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원하는 바에 따라 전공의 과정을 이수할 수 있으며,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면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적성과 소질에 따라 일반 개원치과의사,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 임상의사, 군의관 및 기초치의학 연구자로도 진출이 가능하며, 보건행정과 관련된 공무원으로도 진출하는 등 폭넓고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강릉원주대학교 국제교류원

강릉원주대학교 국제교류원은 본교를 국제적 수준의 교육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교육 및 연구의 국제교류를 추진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연구기관과의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 교수진들의 국제교류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외국인 학생들에 대한 본교의 유학 정보를 제공하고 초기 정착을 위한 생활지도와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사회와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강릉원주대학교 국제교류원은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 18개국 42개의 대학과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있으며, 약 300명의 외국인 유학생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등 국제화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자매대학들과 학생을 상호 파견함으로써 재학생들에게 해외자매대학에서 수업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재학생들의 외국어 능력향상과 국제적 마인드를 제고시키기 위해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해외자매대학으로 파견하는 단기어학연수, 관심분야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자율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탐방제안서를 바탕으로 탐방을 떠나 외국의 문화와 직접적인 체험학습을 통해 현장지식을 극대화하는 글로벌문화탐방 프로그램, 세계의 열악한 환경에 처해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 파견되어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국제워크캠프 등 다양한 국제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강릉원주대학교 국제교류원은 본교가 세계 속의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세계를 향한 학생들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기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