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명대학교 국제 프로그램과 의과대학

by 뀨정 2024. 5. 7.
반응형

소개

1899년 미국의 선교사에 의해 대한민국 영남지역 최초로 의료봉사와 보건교육을 목적으로 창립한 것을 시초로 역사가 시작된 계명대학교는 초창기 초가집에서 의료봉사를 시작으로 1978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했습니다. 계명대학교는 '능동적인 참여교육과 창의적 융합연구를 통해 지역세계를 향해 빛을 여는 교육혁신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아래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 2010년 교육역량 강화 지원사업 선정,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학부교육선진화 선도대학 지원사업 선정, 중소기업청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주관기관 선정, 2012년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 2013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2019년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등 수많은 성과를 이루며 약 125년이 흐른 현재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5개의 캠퍼스와 함께 큰 교육기관으로 성장했습니다. 

다양한 국제 프로그램

계명대학교는 다양한 국제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북미, 중남미, 오세아니아 등 세계 60여 개국 400여 개 대학 및 기관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국제 교류 네트워크를 지니고 있습니다. 약 300명의 학생들이 매년 자매대학 및 기관과의 다양한 교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매결연협정이 채결된 외국대학과 학생을 상호 교환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외국어 구사능력 향상과 문화체험을 통한 국제 감각 배양을 위해 방학기간 중 4~6주간 영어권 해외 자매 대학교에서 연수를 받는 국외외국어연수 프로그램, 해외 자매대학에서 파견된 외국인 교환학생의 원활한 한국 생활 적응을 돕고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며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외국인 학생 도우미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주한 미군 간의 문화적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주한 미군이 운영하는 한미문화교류 프로그램, 다문화 이해 환경을 조성하여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외국어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매 학기 8개의 국가를 지정하여 해당 국가에 대한 문화를 공유하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세계문화주간 및 세계의 날 프로그램, 외국인 학생과 한국인 학생이 대학교 지역 초등, 중등, 고등학교의 문화교실 선생님으로 파견되어 외국인 학생은 자국의 문화를 직접 소개하고 한국인 학생은 통역을 지원하는 문화교실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계명대학교의 다양한 국제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외국어 구사능력은 물론, 외국인 학생들과 친목을 도모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국제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계명대학교의 역사 의과대학

계명대학교 역사의 뿌리를 두고 있는 의과대학은 1899년 의료선교사가 제중원을 개설하여 의료 활동을 시작한 것이 모태가 되었으며, 영남지역에서 가장 먼저 서양의술을 도입하여 수많은 사람들을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해방시켰습니다. 꾸준한 발전을 통해 종합병원의 체제와 최첨단 의학교육과 연구 시설을 마련했으며 그 결과 현재 최상의 환경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은 21세기를 맞이한 시점에서 인구의 노령화로 인한 신경계의 퇴행성질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뇌신경분야의 연구를 위한 뇌연구소,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환을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적 견지에서 연구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예방과 치료에 공헌하기 위해 설립된 의과학연구소, 신장질환에 대한 임상과 기초 연구팀의 상호 협력 및 공동 연구를 위한 신장연구소 등 다양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과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은 의과대학의 임상의학 교수 및 기초의학 교수가 될 수 있으며, 진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원의, 병원 봉직의가 되어 지역 사회에서 질병으로 고통받는 이들의 주치의 역할을 하며 보건소와 같은 공공 의료 기관에서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현재 정계에 진출해 보건 의료 관련 입법을 주도해 국민 건강에 기여하거나, 미국 등 해외 유수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졸업생이 다수 배출되고 있으며, 의료 선교의 비전을 가지고 있는 졸업생은 의료 선교사가 되어 캄보디아, 파키스탄등 병든 이들에게 치유의 빛이 되는 사랑의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계명대학교의 역사인 의과대학은 생명존중과 사랑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의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의학교육기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