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사 산업혁명으로 미래를 선도하다
한국의 학문과 혁신을 선도하는 숭실대학교는 국내외에서 귀중한 평가를 받고 있는 명문 대학교입니다. 1946년 설립된 이 대학교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학문의 최전선에서 빛나는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숭실대학교는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을 창의적이고 유능한 인재로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 산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최우수 대학에 선정되었으며, 2024년 숭실대학교는 개교 127주년과 서울 숭실 세움 70주년을 맞아 변화와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부 지원 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며 '미래 선도 대학'이라는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는 숭실대학교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시아 최초 설립된 전자계산학과 '컴퓨터학과'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는 1970년 아시아 최초, 국내 최초로 설립된 전자계산학과로 시작하여 50여년간 졸업생 6,000여 명을 배출한 IT 양성 대표 학부입니다. 교육과정은 단기적 기술 습득 위주의 교육이 아닌, 컴퓨터 시스템 전반을 이해하고 수준 높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컴퓨터 학회인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의 커리큘럼을 밴치마킹하여 수학, 기초 프로그램 기술 등 교과목과 산업체의 기술 수요, 미래지향적 문제의식을 반영한 교과목, 현장실습, 인턴십, 창업 등의 실무 교육도 병행할 수 있는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대학교 교수(관동대학교, 국민대학교, 관동대학교, 미국 조지아 공과대학,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등), 기업 임직원(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공무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 연구원 등 국내외 우수한 기관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처럼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학생들에게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최신 기술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컴퓨터 공학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교할 수 없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활동, 커리어 및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를 밝게 개척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 최고의 학과입니다.
국내 최초 기업 채용 연계형 대학학과 '정보보호학과'
2024년 신설된 숭실대학교 정보보호학과는 디지털 시대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사회적, 경제적 자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정보 보안과 관련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된 학과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통해 보안 기술의 혁신과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보안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국내외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성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실무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고 새로운 보안 기술 및 솔루션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숭실대학교와 LG유플러스의 협약을 통해 국가 차원의 보안 전문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육성된 전문 인력을 채용함으로써 회사 자체 정보 보안 역량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간다는 계획을 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정보보안 실무에서 가장 중요한 코드(Code) 관리 역량부터 모바일보안, 데이터보안, 인공지능 등 사이버 보안 영역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이론, 실습 교육을 통해 사이버 보안 인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국내 최초 스마트폰, 모바일 결제 해킹 시연, 국내 최다 CVE 등록, 실리콘밸리 기술이전 및 창업 등 실무적으로 이미 검증된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보안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국내 대학이 많지 않은 현실을 감안할 때 보안 및 컴퓨터 공학 분야 전문성을 보유한 학과의 신설로 보안 전문 인재 양성에 크게 기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커리어 및 진로 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업 박람회, 취업 연계 프로그램, 취업 컨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역량을 습득하고 적합한 직무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