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부산대학교는 역사와 전통으로 유명한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 한국 교육사에 깊은 흔적을 남겼습니다. 1946년 해방 이후 어려운 환경에서도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역민의 헌금으로 설립된 부산대학교는 8.15 광복 이후 문교부로부터 정식으로 설립인가를 받은 최초의 국립종합대학입니다. 설립 이후 부산대학교는 전통과 현대성을 절묘하게 조화시티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으며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진리, 자유, 봉사의 정신으로 학문의 이론과 방법을 교수하고 학술연구를 진작시켜 사회 각 부문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부산대학교는 19개의 단과대학과 전문대학원을 둔 대한민국 제2권역의 중심대학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거점국립대학교이며 현재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의학, 치의학, 한의학, 약학, 법학의 단과대학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에서 세계적 수준의 대학들이 협력해 글로벌 교육환경 발전을 도모하는 환태평양 대학 협화에 회원 대학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2023년 역대 최대규모의 정부지원 사업인 '글로컬대학 30' 대학에 선정되었습니다. 다양한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지구적 관심과 책무성을가지고 국제 문제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과 상호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공감하고 소통하며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부산대학교에 대해 알아봅시다.
다양한 국내외 교류
부산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계에서 국내외 교류와 협력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과 교수진들에게 문화적 다양성과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화된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폭넓은 시각과 역량을 키우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교류(교환학생) 지원자는 본교에서 2학기 이상 이수 또는 이수예정인 학생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고, 대학원생은 1학기 이수 중인 학생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대 2년간 교류협정이 맺어진 국내 대학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지원가능한 대학은 강원대학교, 경북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동국대학교, 서울대학교, 서강대학교, 한양대학교, 충남대학교, 제주대학교 등 약 30여 개 이상의 국내 대학이 있습니다. 국외교류 지원자는 본교와 교류협정이 맺어진 외국 대학에서 최장 1년간 정규과정을 이수하고, 취득한 학점을 본교의 대학 학점으로 인정하는 프로그램으로 교환학생, 교비유학생, 자비유학생 해외파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산대학교는 옥스퍼드 대학교, 런던 정치경제 대학교, UC 버클리, UCLA, 도쿄대학, 오사카대학, 베이징대학 등 47개국 326개의 대학 및 기관과 학술교류 협정을 맺고 있으며 기초학문진흥사업을 실시하여 해외 명문 대학교들과 장기, 단기 파견 학점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부산대학교는 다양한 교류를 통해 국내외 학생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세계적인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산대학교는 세계적인 학술적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연구성과를 이루는 연구센터
부산대학교는 연구 분야에서 혁신과 발전을 선도하는 연구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연구원들에게 최적의 연구환경과 자유로운 연구활동을 지원하며 다양한 연구정보의 원활한 교류와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으로 최고 수준의 연구 성과를 자랑합니다. 부산대학교 연구센터는 국내외적으로 인정받는 연구 활동으로 미래지향적인 기술과 지식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산업인공지능과 스마트 팩토리 기술을 연구하는 '기계공학연구정보센터', 해양환경 보전과 경제성 향상을 동시에 만족하는 미래핵심 기술 확보를 통해 조선 해양 분야 과학기술 선도하고 글로벌 프리미엄급 인력을 양성하며 세계 1위인 대한민국의 조선해양 산업의 지속적 기술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조선해양플랜트 글로벌핵심연구센터', 자연재해 및 방재 관련 기술개발을 위해 국내외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진과 진동에 대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된 '지진방재연구센터', 대한민국 대기업인 LG전자와 MOU를 채결하여 가전분야를 세계적인 Global Top으로 혁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첨단냉동공조에너지센터' 등 20여 개 이상의 다양한 분야의 연구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